사상 최장이라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각 유통업체가 대목을 잡기 위해 총력 판촉전을 펼쳤지만, 실적에서는 희비가 엇갈렸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100만원이 넘는 고가 프리미엄 선물세트와 5만원 이하 실속형 세트가 골고루 잘 팔리면서 전년보다 매출이 신장했지만 전통시장의 매출은 많이 감소했다.

백화점에서 한우 선물세트 살펴보는 여성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2일까지 진행된 롯데백화점의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구성된 가공식품·생필품 선물세트 매출 신장률이 9.5%로 가장 높았고, 건강 7.4%, 축산 4.6%, 청과 4.1%, 수산 -1.9% 등이 뒤를 이었다.

롯데백화점이 추석을 맞아 100세트 한정으로 선보인 한우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L-No.9세트'는 한 세트 가격이 130만원인데도 준비한 물량이 일찌감치 동났고, 360만원짜리 '법성수라굴비세트'도 20세트가 조기에 완판되는 등 초고가 프리미엄 세트도 반응이 좋았다.

롯데백화점의 추석 연휴 기간(9월 30∼10월 7일) 매출은 기존점 기준으로 작년 동기 대비 23.3%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작년과 달리 올해는 추석 연휴 기간에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겹쳐 매출이 늘어난 것 같다"며 "연휴가 길다 보니 나들이 겸 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늘어난 것도 매출이 증가한 요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예약판매와 본 판매를 합친 추석 선물세트 판매실적이 작년 동기 대비 12.6%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추석 연휴 기간 매출도 스포츠용품(26.9%)과 남성복(19.7%) 등이 높은 신장률을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9.1%가 늘었다.

현대백화점은 8월 25일부터 이달 3일까지 진행된 추석 선물세트 판매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3% 소폭 신장하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정육(-0.1%), 수산(-0.8%), 청과(-1.1%) 등은 부진했지만, 홍삼(10.9%), 비타민(8.4%) 등 건강식품과 버섯(18.4%)을 비롯한 신선채소 매출이 호조를 보였다고 현대백화점은 전했다.

청과 선물세트

현대백화점의 추석 연휴 기간(9월 30∼10월 7일) 매출 신장률은 7.0%였다.

대형마트는 업체별로 다소 실적이 엇갈렸다.

업계 1위 이마트는 추석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보다 3.2% 감소한 반면 홈플러스는 2.5%, 롯데마트는 2.2%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형마트의 경우 5만원 이하 선물세트의 매출 비중이 70∼80% 이상이어서 부정청탁금지법에도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실적이 대체로 좋은 편인 대형 유통업체들과 달리 전통시장 상인들은 이번 추석 연휴에도 대목을 느끼지 못했다.

서울 강동구 명일전통시장 내 생선가게인 명성수산 주인은 "추석은 1년 중 가장 큰 대목인데 올 추석에는 작년보다 30% 이상 매출이 떨어진 것 같다"면서 "3∼4년 전 추석만 해도 그렇지 않았는데 올해처럼 장사가 안된 것은 처음이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주민들이 시장 주변에 있는 대형마트를 많이 찾은 것으로 보이고 연휴가 길어서 국내외 여행을 떠나면서 오히려 장사가 안된 것 같다"고 푸념했다.

명일시장에서 30여 년간 야채 가게를 운영해온 대신야채 주인 강대선(73) 씨도 "작년 추석에 200만원어치 팔렸다면 올해는 140만원어치 밖에 안 팔렸다"면서 "추석 매출도 해가 갈수록 내리막길을 걷는 게 보인다"고 씁쓸해했다.

강 씨는 "명일시장만 하더라도 정부가 지난 5년간 수십억원을 지원했지만 아무것도 나아지지 않았다"면서 "시장 상인들이 참가해서 함께 전통시장을 되살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통시장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