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축구에 기여할 용의 있다"는 히딩크 감독에 '기술고문' 제안할 듯

거스 히딩크(71) 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성공한 '신태용호'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지난 9월부터 한국 축구계를 뜨겁게 달군 '히딩크 역할론'이 마침내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대한축구협회 측과 히딩크 감독은 7일(한국시간) 오후 11시 러시아 모스크바의 VEB 아레나에서 열리는 한국과 러시아의 평가전에 앞서 회동할 예정이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7일 "실무자가 히딩크 감독과 러시아전이 열리기에 앞서 경기장에서 직접 만날 예정"이라며 "면담을 통해 히딩크 감독이 한국축구 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을지 결론을 지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히딩크 역할론'은 지난 6월 노제호 히딩크재단 사무총장이 당시 축구협회 부회장이었던 김호곤 기술위원장에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메신저로 히딩크 감독이 한국 대표팀 사령탑에 관심이 있다는 내용을 전달하면서 뜨겁게 달아올랐다.

노제호 사무총장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부회장님, 2018 러시아월드컵 한국 국대감독을 히딩크 감독께서 관심이 높으시니 이번 기술위원회에서는 남은 두 경기만 우선 맡아서 월드컵 본선진출 시킬 감독 선임하는 게 좋을듯합니다. 월드컵 본선감독은 본선 진출 확정 후 좀 더 많은 지원자 중에서 찾는 게 맞을 듯해서요"라고 전했다.

당시 기술위원장이 아니었던 김호곤 부회장은 문자 메시지를 공식 제안으로 생각하지 않고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이후 "이걸 두고 히딩크 감독이 대표팀 감독을 맡겠다고 공식 제안한 것처럼 말하는 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해명했다.

대표팀이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에서 부진한 경기력으로 힘겹게 9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것에 불만을 표시한 일부 축구 팬들은 히딩크 감독의 의사를 축구협회가 받아들이지 않은 것에 분노를 표시하기 시작했다.

일부 팬들은 신태용 감독이 빨리 사퇴해 히딩크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겨야 한다는 의견까지 내놓으면서 축구협회를 압박했다.

그러나 축구협회는 신태용 감독 체제를 계속 유지하겠다는 결정을 내렸고, 히딩크 감독에게는 한국축구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맡아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축구협회의 공문을 받은 히딩크 감독은 구체적인 자신의 역할에 대해 요구 조건을 보내주지 않았고, 결국 러시아 평가전이 열리는 날 직접 만나기로 했다.

축구협회는 히딩크 감독의 넓은 '인맥 풀'을 활용해 월드컵을 앞두고 본선 무대에서 상대할 팀들의 전력 분석에 도움을 받기를 원하고 있다. '기술자문 또는 기술 고문'의 역할이 예상된다.

반면 히딩크 감독이 아무 직함도 받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히딩크 감독은 지난달 14일 네덜란드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월드컵 기간에 방송 해설을 맡게 돼 "최근 거론되는 역할을 맡을 수는 없다"라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히딩크 감독은 특별한 직책 없이 묵묵히 한국축구에 도움을 주겠다는 뜻을 전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