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대비 0.2% 상승

2020 하반기 고용률(출처: 국가통계포털 Kosis 지역별 고용조사) / 아산시 제공
2020 하반기 고용률(출처: 국가통계포털 Kosis 지역별 고용조사) / 아산시 제공

아산시가 코로나19로 인한 유례없는 고용 한파 속에서도 꿋꿋하게 지역 일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2020년 하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발표에 따르면 아산시 고용률은 62.9%로 전년 동기대비 0.2% 상승했다.

이는 같은 기간 고용률이 ▲ 전국 2.6% ▲ 충남 5.2% 하락한 상황에 비추어볼 때 크게 선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아산시가 지역내총생산(GRDP) 전국 14위로 경제규모가 큰 도시라서 위기관리가 쉽지 않음에도 충남의 시 단위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고용률이 상승했다.

아산시는 지난해 ‘기업유치팀’을 신설해 ㈜피엔피 등 21개 기업 6000억 원의 투자 협약을 체결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과 사회보험료 지원을 크게 확대했으며, 700억 원의 지역화폐도 발행하는 등 흔들리는 지역경제를 바로 잡아냈다.

또한, 청년 일자리 10대 정책을 추진해 2.9% 고용률 상승의 성과를 거두었고 위축된 민간 고용시장을 보완하는 정부 재정지원 일자리사업도 50억 원으로 크게 늘리면서 동반기업 협약제·기업전담 상담사·화상면접·영상 자기소개서·기숙사 임차지원 등 고객 체감도가 높은 고용서비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오세현 시장은 “50만 자족도시를 목표로 적극적으로 기업을 유치하고 동시에 일자리로 연결하는데 집중한 결과”라며 “올해는 산·학·관 거버넌스형 일자리 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함께 발굴하고 전국 최초 일자리 통합 플랫폼을 2030년 구축을 목표로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