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서 수산자원 증대....연어 치어 방류

낙동강 하류 연어 치어 방류 모습
낙동강 하류 연어 치어 방류 모습

한국수자원공사는 2일 낙동강하굿둑 삼락생태공원에서 어족자원 증대를 위해 한국수산자원공단과 연어 치어를 방류했다.

이 행사는 낙동강하구 기수생태계 복원사업 하나로 한국수산자원공단 동해생명자원센터로부터 어린 연어(5만 마리)를 지원받아 진행됐다.

연어는 태어난 곳으로 돌아와 산란하는 대표적 회귀성 어종이다.
이번에 방류한 어린 연어는 낙동강하구에서 적응 기간을 거쳐 바다로 나간 뒤 북태평양 해역에서 성장한다.
3~5년 후 다시 낙동강하구로 돌아와 산란하는 과정을 거친다.

지난해 낙동강하굿둑 시험 개방 기간 중 낙동강 하류에 고등어, 장어 등 해수 어종이 확인된 것과 다수의 연어가 목격된 것은 정부와 관계기관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는 것.

이와 관련 수자원공사는 지난 '15~'16년 낙동강에 어린 연어를 방류한 바 있다. 3~5년 후 회귀하는 연어의 특성과 지난해 발견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방류의 효과가 가시화된 것으로 분석했다.

함께 다양한 시설물과 운영주체가 공존하는 낙동강하구에 대해 향후 하굿둑 개방, 서낙동강 수질 개선, 물 재해 예방 등 다양한 물 문제의 효과적인 해소를 위해 관계기관과 하구통합물관리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수자원공사 박재현 사장은 "어린 연어 방류에 이어 다양한 어종의 어린 물고기 방류와 겨울 철새 먹이인 새섬매자기의 서식지 복원 등 생태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낙동강하구에 적합한 맞춤형 통합물관리를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