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치유과정 프로그램 / 국립세종수목원 제공
정원치유과정 프로그램 / 국립세종수목원 제공

한국수목원관리원 국립세종수목원은 수목원·정원문화 대중화를 위해 2021년 교육운영을 총 4대 분야(일반, 전문, 사회배려, 협의)로 운영한다.

일반교육분야는 △ 대상별 맞춤형 수목원 해설 △ 자연과 교감하며 마음을 힐링하는 정원치유과정 등으로 운영한다.

전문교육분야는 △ 교원·공직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정원 리더십과정 △ 시민들의 재능을 발굴하고 전문성을 키워주는 역량강화과정 등이다.

사회적약자를 위한 공감과 배려의 교육으로는 △ 수목원 방문이 어려운 노약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 △ 야외활동에 제약이 많은 보행 약자를 대상으로 슬로우해설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온누리배움과정 '춤추는 열매모빌' 프로그램 / 국립세종수목원 제공
온누리배움과정 '춤추는 열매모빌' 프로그램 / 국립세종수목원 제공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개발·운영한다.

교육과정 이외에도 시민과 수목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육운영 평가협의회를 운영하고, 공·사립·민간 수목원 교육협의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국립세종수목원 제상훈 고객·교육서비스부장은 “2021년 국립세종수목원의 교육은 다양한 계층층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며 “특히 자연과 교감하는 정원치유과정, 국민참여형 산림연구자 양성과정 등 새로운 프로그램도 많이 준비했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세종수목원 수목원·정원 교육프로그램은 자녀를 동반한 가족, 어린이·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국립세종수목원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교육서비스실(044-251-0002)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