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홍보전시관식 / 세종시 제공
대한민국 행정수도 홍보전시관식 / 세종시 제공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대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세종시는 24일 청사 1층 로비에서 ‘행정수도 홍보전시관’ 개관식을 열고 이날부터 시민들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전시관은 국토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전 국민의 50% 이상이 몰려 있는 상황에서 국가균형발전 핵심사업인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조성됐다. 

 

/ 세종시 제공
대한민국 행정수도 홍보전시관식 / 세종시 제공

전시관 구성은 ▲ 행정수도 그간의 노력 ▲ 국가균형발전의 씨앗, 세종특별자치시 ▲ 왜 행정수도인가 ▲ 다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향해, 행정수도 완성 ▲ 행정수도 건설 해외사례 등으로 꾸며졌다.  

특히 앞으로 건립될 국회 세종의사당을 전면에 설치하고 1970년대 신행정수도 건설 계획이 담긴 백지계획 모형과 학생들이 그린 행정수도 포스터 공모전 당선작도 관람이 가능하다. 

김려수 시 정책기획관은 “지난해 세종의사당 설계비 127억 원이 반영되고 25일 국회에서 국회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가 개최되는 등 세종의사당 건립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행정수도 홍보전시관을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홍보전시관 개관식에는 강준현 의원, 시의원 및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해 행정수도 완성을 염원을 기원했다.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우원식 위원장과 홍성국 의원도 온라인 축하 영상을 통해 행정수도 홍보전시관 개관을 축하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