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청 / 뉴스티앤티 DB
천안시청 / 뉴스티앤티 DB

천안시가 부지조성사업 등의 증가로 늘어나고 있는 인허가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민원점검 조정회의’를 전격 도입한다.

시는 인허가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민원처리 부서 간 신속한 업무 공유와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민원점검 조정회의’를 구성·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민원점검 조정회의는 인허가 민원처리 전 과정에서 의제처리 부서별·분야별 적극행정 유도를 목표로, 부시장이 위원장을 맡아 민원인의 입장에서의 원활한 인허가 처리를 위해 본격 운영된다.

그동안 인허가 민원 처리 과정에서 동시에 건축허가, 개발행위, 산지전용 등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건축복합민원이나, 담당 부서가 모호한 민원 등은 협의부서의 연계가 어려워 처리가 지연돼왔다.

이에 따라 시는 민원처리 지연 해소를 위해 민원과 연계된 관련 부서 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여 허가 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운영하게 됐다.

조정회의는 실무 내부 협의체로서 민원처리 주무부서 또는 지휘부가 회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열리게 되며, 의제 부서별 협의기한 등 세부 사항부터 민원처리 과정에 발생하는 문제점과 법령, 부서 이견 등 종합적인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 도출까지 전반적인 관리 및 조정‧해결하게 될 전망이다.

전만권 부시장은 “민원점검 조정회의는 부서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부서 간 핑퐁식 떠넘기기 업무처리 관행을 지양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로 적극 행정에 앞장설 것”이라며,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