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구 충남도청사 50년~80년생 향나무 등 100주 넘는 정원수 무단 절단 및 폐기
소유주인 충남도 및 문체부에는 허락도 안받아

국민의힘 대전광역시당 / ⓒ 뉴스티앤티
국민의힘 대전광역시당 / ⓒ 뉴스티앤티

"시장의 치적을 위해 대전시가 눈감고 귀닫은 거라면 시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17일 논평을 내고 최근 불거진 대전시의 막무가내식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 사업에 대해 지적했다.

앞서 대전시는 중구에 위치한 충남도 소유의 구 충남도청사 내(근대건축·부속건축물) 시설을 소유권자인 문체부와 충청남도의 승인 없이 훼손해 관계부처는 물론 언론으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국민의힘 대전시당 홍정민 수석대변인은 "대전시가 이제 막장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대전시가 지켜내야 할 문화유산을 시 스스로 앞장서 망가뜨렸다"고 비난했다.

이어 "구 충남도청사는 대전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근대문화유산이다. 이 유산에는 대전시민, 좀 더 가까이는 중구민들의 산 역사로 평가되고 있는 향나무가 있다. 역사적 상징물인 향나무를 비롯해 도청사 울타리를 구성한 나무들이 대전시에 의해 한꺼번에 잘려나갔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누가 결정한 일인가. 대전시민이 대전에 남겨진 역사적 유산을 헐어내고 그 자리에 무엇을 들여도 좋다고 허락한 적이 있는가. 이 사안은 최종 의사결정권자인 허태정 시장의 역사의식 부재를 따지지 않을 수 없다"며 "대전의 뿌리를 가벼이 여기는 시장이 대전에 대한 정체성을 갖추었을 리도 만무하다"고 분개했다.

홍 대변인은 "대전시는 소통공간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진행한 것이라고 변명하고 있지만 시민과 소통할 공간이 없어서 그동안 소통이 안된 것도 아닐테고 굳이 여기밖에 공간이 없었던 것도 아닐 것"이라면서 "소통은 의지와 시스템이 중요하지 하드웨어가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일이 시장의 치적을 위해 대전시가 눈감고 귀닫은 거라면 시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대변인은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이 사태에 대해 책임자를 밝혀내고 반드시 책임을 지도록 진실을 밝히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끝까지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2019년부터 문화재 보존가치가 있는 구 충남도청사 내 우체국 등 부속건물 등에 대해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 과정에서 구 충남도청의 의회동·부속건축물에 대한 시설공사 및 도청사 담장 약 103m 철거와 담장 내에 식재된 약 50년~80년생 향나무 등 100주가 넘는 정원수를 절단 및 폐기했다. 문제는 구 충남도청사가 현재 문체부와 충남도 재산임에도 소유권이 없는 대전시가 임의대로 공사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문제가 불거지자 대전시는 이달 4일 공사를 중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