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대전지검 앞에서 김원배 이사 사퇴와 검찰 엄정 수사 촉구

언론노조MBC본부 대전지부와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가 김원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의 사퇴와 검찰의 엄정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0일 오전 대전지방검찰청 앞에서 '교육 적폐, 언론 적폐 김원배 엄정 수사 및 방문진 이사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김원배를 철저히 수사하고, 김원배는 즉시 방문진 이사를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MBC본부 대전지부와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원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의 사퇴와 검찰의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 뉴스T&T DB

우희창 대전충남민언련 대표는 이날 “오늘 기자회견은 검찰 관계자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모인 것“이라며 발언을 시작했다.

그는 “사회정의를 위해 일해주시는 검찰 관계자분들게 고마움을 표한다. 그러나 어느 조직에나 직무유기를 하는 분들이 있다”면서 “지난 6월 김원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가 고발을 당했으나 어떻게 된 일인지 그 결과가 아직도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대표는 “형사소송법은 검사는 범죄의 혐의가 있다고 사료되는 때에는 범인, 범죄사실과 증거를 수사하여야 하며, 그 결론을 3개월 이내 내려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어쩐 일인지 검찰은 김 이사의 수사를 미적거리고 있다. 검찰은 신속하고 엄정하게 김 이사를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한신 언론노조MBC본부 대전지부장은 “김원배 이사는 정수장학회 출신의 대표적 친박근혜 인사다. 지난 2014년 수사도 당시 김기춘 비서실장이 무마시켰다는 의혹이 있다”며 “대전지검은 이번만큼은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김 이사에 대해서는 목원대 총동문회 뿐 아니라 다수의 교수들도 검찰에 고발과 진정서를 냈다. 김 이사는 지금이라도 자신의 명예를 지키길 바란다”면서 “지역 교육계의 원로답게, 학자로서의 양심이 있다면 당장 방송문화진흥원 이사 자리를 퇴진하라. 퇴진하는 날까지 시위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김 이사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한신 언론노조MBC본부 대전지부장이 20일 기자회견장에서 김원배 방문진 이사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 뉴스T&T DB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이어 “교육·언론 적폐는 우리가 마주한 가장 큰 사회적 적폐”라며 “교육 없이 미래가 없고,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사회는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김원배 이사는 목원대의 위상을 추락시킨 장본인이다. 목원대 총장 재임 시절부터 이어지고 있는 고소·고발은 현재도 진행형”이라면서 “김 이사는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에 개입한 언론 적폐이기도 하다. 김 이사야말로 교육 적폐이자 언론 적폐의 장본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대전지검이 김 이사에 대한 재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는 국민의 요구”라며 “김 이사는 MBC를 관리감독하는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 자격이 없다. 김 이사는 즉시 사퇴하고 자신의 행위를 반성하라”며 검찰의 엄정 수사와 김 이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김원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는 목원대 총장 재임 시절 교비 횡령 혐의와 대학 자산 매각 과정에서의 불법 행위 의혹으로 고소·고발을 당했으나, 2013년 무혐의 처분을 받은 데 이어 2014년 서울 고검에서도 각하 결정을 받은 바 있다.

검찰의 결정에 당시 언론계는 박근혜 정권의 개입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으며, 최근 대전지검은 이에 대한 재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