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청 / 충청남도청
충청남도청 / 충청남도청

충남도가 풍부한 수산자원을 바탕으로 미래 수산식품산업의 발전을 이끌 충남형 수산식품 산업을 적극 육성한다.

도는 27일 수산물의 고부가가치화, 첨단화 등 미래성장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산식품 클러스터란 수산식품산업과 관련 있는 기업, 연구소, 대학 및 기업 지원시설을 일정 지역에 집중시켜 상호 연계를 통한 상승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형성한 집합체를 말한다.

충남형 수산식품 클러스터는 2030년까지 수산식품 수출액 4억 달러 달성 및 일자리 1000개 창출을 목표로 추진하며, 총사업비 1200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타당성 조사 용역과 시·군 협의를 거쳐 최종 사업지를 선정하고, 오는 2023년까지 행정절차를 마친 뒤 2024∼2026년 설계·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부지 규모는 약 2만 9700㎡이며, 주요 입주 시설은 ▲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물류창고 ▲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가공시설 ▲ 수산식품 연구개발(R&D)센터 ▲ 창업·보육센터 ▲ 상설 전시·판매장 ▲ 무역지원센터 ▲ 태양광 발전시설 등이다.

또 수산식품 클러스터는 생산부터 가공, 유통, 수출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통제탑 역할을 하며, 해썹(HACCP) 의무화 등 국제적 수준의 엄격한 품질·위생·규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도는 수산식품 클러스터를 통해 생산한 수산식품의 경쟁력을 높여 지난해 6% 수준이었던 지역 수산물 학교 급식 공급률을 2026년까지 60%로 끌어올리고, 기업 납품 및 해외 수출도 확대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추경 예산 1억 원을 확보해 기본 계획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내년 하반기 해양수산부에 202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조원갑 도 해양수산국장은 “충남은 풍부한 수산자원과 지리적으로도 지역 수산물 원료 조달이 용이해 경쟁력이 뛰어난 만큼, 깨끗하고 안전한 수산물로 우수한 품질의 수산식품을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