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건의문 통해 대전(신탄진)~세종(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노선 반영 촉구

충북도의회는 25일 청주시의회와 함께 도의회 회의실에서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을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사진 왼쪽부터 충북도의회 이의영 부의장, 박문희 의장, 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 박정희 부의장).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는 25일 청주시의회와 함께 도의회 회의실에서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을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사진 왼쪽부터 충북도의회 이의영 부의장, 박문희 의장, 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 박정희 부의장).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의장 박문희)는 25일 청주시의회(의장 최충진)와 함께 도의회 회의실에서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을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충청권 핵심도시인 청주와 대전, 세종은 광역 대중교통체계가 미흡하고 국내유일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오송역은 그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취지를 설명한 후 “우리나라의 철도교통망은 인구수에 기반한 경제성을 이유로 수도권 위주로 건설돼 있다”며, “국가 균형발전 완성과 충청권 4개시·도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또, “광역철도는 지역주민의 일상생활과 연계돼야 하므로 도심 통과가 필수적이다”라며, “청주시의 교통난 해소와 도심 활성화, 광역 간 이동편리성 제공 등 도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박문희 충북도의회 의장은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며,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164만 충북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이를 강력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도의회와 청주시의회의 공동건의문 전문이다.

청주도심을 관통하는『충청권 광역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문

충청권 핵심도시인 대전, 세종, 청주는 광역 대중교통체계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청주국제공항과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오송역과의 연계성도 현저히 떨어져, 성장 가능성이 무한함에도 그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철도교통은 물류의 대량수송과 일상생활의 친환경ㆍ안정성을 비롯해 경제발전의 기폭제 역할 등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구수에 기반한 경제성만을 이유로 수도권 위주로 집중 건설 되어왔다.

그로 인해 인구, 기업, 일자리 등 모든 분야가 수도권으로 집중화 되었고 비수도권은 인구유출과 사회 기반시설 투자가 감소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으며, 수도권 또한 부동산, 교통, 환경문제 등 국토 불균형의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는 상황인 것이다.

무엇보다 수도권의 과밀화 해소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청권 국가 핵심 SOC의 효용성을 극대화하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도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시급하며 반드시 필요하다. 광역철도를 통해 거점도시 간 접근성을 높이면 경제・문화 등 분야별로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충청권 4개 시도가 추진하기로 한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은 필연적으로 형성될 것이다.

광역철도는 지역간선 교통망과 달리 지역 주민의 일상생활과 연계되어야 하므로 도심 통과가 필수적이다.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청주공항 노선을 잇는 광역철도가 구축되어야 대전, 세종, 청주를 온전히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청주시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광역철도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그동안 도심외곽에 위치하여 전국 최하위 수준인 청주의 철도이용률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공동화되고 있는 구도심 활성화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도심 교통난 해소와 도시활성화 촉진 및 광역간 이동 편리성 제공으로 도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 행정수도 완성,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광역생활경제권을 조기에 형성하기 위해서

정부는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공동 건의한 대전(신탄진)~세종(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것을 충청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및 164만 충북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강력히 건의하는 바이다.

2021. 1. 25.

충청북도의회ㆍ청주시의회 의원 일동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