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대표 중도사퇴 등 물의 빚은 직원들 대거 승진

대전문화재단 전경
대전문화재단 전경

지난해 말 단행된 대전문화재단 인사를 놓고 원칙없는 '인사 전횡'이란 비판이 일고 있다. 

축제 관람객 조작과 특정작가 밀어주기로 전 대표가 물러나는 등 물의를 일으킨 직원이 승진 및 꽃보직에 전보된 것. 

대전문화재단은 지난 연말 올 상반기 인사를 단행했다. 정원 50여 명 중 23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조처 등 대규모로 진행됐다.

인사 내용을 보면 지난해 대전시의회에서 논란이 됐던 '2019 아티언스 대전' 사업의 관람객 부풀리기와 특정작가 밀어주기 의혹으로 시 감사와 징계를 받았던 직원들이 승진 및 영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례로 '아티언스 대전' 사업을 진행했던 예술지원팀 팀장이 본부장 직무대리로, 사업 담당자가 예술지원팀 팀장 직무대리로 각각 전보됐다.
대전문화재단은 2019년 10월, 4억 원을 들여 '2019 아티언스 대전' 축제를 개최하면서 관람객을 1만5000명으로 부풀려 홍보했다는 것.
그러나 이 같은 관람객이 과장된 것으로 드러나자 1만800명으로 수정, 시에 보고했다. 이어 재단은 6000명으로 번복,조작을 반복했다.

또 2000만 원 이하의 수의계약 6건을 서울과 경기도 소재 업체에 발주하면서 경영난의 지역 업체를 외면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로 인해 대전시의회는 해당 대표를 포함한 담당자에 대한 고발을 검토한 바 있다.

이에 대전시 감사위원회는 '아티언스 대전'에 대한 대규모 감사를 벌여 지난해 4월 전임 대표 등 6명에 대한 징계를 요청했다.
징계 대상자는 대표와 본부장, 해당 팀장과 담당자, 행정지원팀장, 팀원 등이 포함됐다.

당시 징계와 관련, 솜방망이 처벌이란 논란과 제 식구 감싸기란 비판이 무성했다.
이 결과 전 대표는 책임자 문책으로 사퇴했다.

이후 지난해 10월 부임한 심규익 대표는 올해 인사에서 '아티언스 대전' 사업을 맡았던 팀장 A씨(3급)를 2급 문화예술본부 본부장 직무대리로, 팀원인 B씨(4급)를 3급 팀장 직무대리에 승진, 임명했다.

또 행정지원팀원인 C씨(4급)도 3급 자리인 팀장 직무대리에 전보조처했다.

문책의 징계를 받았음에도 신임 대표는 이들에 대해 승진인사를 단행해 내부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재단 내 한 직원은 "이들은 과거에도 징계를 받았으나 징계에 따른 '필벌'은 한 번도 이뤄진 적이 없다"면서 "이로 인해 성실히 근무한 많은 직원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들은 또 "본부장 직무대리의 경우, 5년 전에도 누리 홀 내 음식물 반입 등으로 징계를 받았으나 인사 불이익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공무원 D씨의 경우도 공문서 위조 등으로 고발이 검토됐던 장본인이다. 그런데도 징계는커녕 영전을 할 수 있는지 납득이 안 된다며 원칙 없는 인사를 비판했다.

이어 "이 같은 인사로 인해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될 수밖에 없게 됐다"며 "현 대표가 이 사건을 알고는 있는지 혹여 몰랐다해도 인사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심규익 대표는 "문제의 직원들을 취임 전 언론을 통해 알고는 있었다."며 "과거의 문제를 들추기보다는 일잘하는 직원들 중심으로 중용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한편 대전문화재단은 2019년 논란이 됐던 '아티언스 대전' 사업을 팀장이나 담당자 교체 없이 지난해 4억 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