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메모리반도체 기업 중 최초
수질 관리, 에너지 효율화 등 친환경 사업 투자에 활용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ESG 경영 가속화를 위해 친환경 사업에 투자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그린본드는 환경친화적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 용도로만 쓸 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글로벌 메모리반도체 기업 중 그린본드를 발행하는 경우는 SK하이닉스가 처음이다.

이번 그린본드에는 전세계 230여개 기관 투자자로부터 54억달러의 주문이 몰렸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는 당초 5억 달러 수준으로 계획했던 발행 규모를 10억달러로 대폭 늘렸다.

그린본드 발행으로 마련한 재원은 앞으로 수질 관리와 에너지 효율화, 오염 방지, 생태환경 복원 등 친환경 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물관리를 위해 신규 최첨단 폐수 처리장 건설과 용수 재활용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IT 산업 전반의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저전력 SSD'(Solid State Drive, 낸드 기반 저장장치) 개발 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현재 대표적인 저장장치 중 하나인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저장장치를 SSD로 대체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SSD 전환을 통해 IT 기기의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 환경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HDD를 저전력 SSD로 대체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3% 이상 저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 ESG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다. 기업이 환경보호에 앞장서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남녀 평등한 직장문화의 조성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윤리경영 등 ESG경영을 실천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돼 나가고 있는 추세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