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초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여명이 넘어서면서 전국이 들썩거린 가운데, 우리 지역에서는 전직 시장의 코로나19 확진과 현직 국회의원의 자가격리로 지역 정가의 이목이 집중됐다.

염홍철 전 대전시장은 지난해 12월 26일 중구를 지역구로 둔 황운하 의원 및 지역 경제계 인사와 중구 유천동 소재 한 식당에서 반주를 곁들인 저녁 모임을 가졌고, 지역 경제계 인사가 먼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염 전 시장도 근육통·오한·몸살 기운 등의 증상을 보여 지난해 12월 31일 검사 결과 획진 판정을 받으면서 망신살이 뻗친 새해를 맞이했다. 다행히 현역 국회의원 신분인 황 의원은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오는 9일까지 자가격리 상태를 유지해야 되는 가운데, 황 의원 역시 시민들의 싸늘한 시선은 피해갈 수 없게 됐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24일 0시를 기준으로 전국에 5인 이상 모임의 금지를 핵심으로 하는 ‘연말연시 특별방역 강화조치’를 2021년 1월 3일까지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해 12월 24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성탄절 연휴 3가지 수칙’ 중 첫 번째로 ‘모든 사적 모임 취소 및 집에서 안전하게 머무르기’를 주문하기도 했다. 대전시는 지난 2일 중구청 위생과의 조사 내용을 토대로 염 전 시장과 황 의원 등의 모임이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에 해당하지 않아 방역수칙 위반은 아니라고 발표했지만, 해당 식당에 염 전 시장과 친분이 있는 대전시 고위공무원 등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방역수칙 위반이 아니냐는 의혹은 좀처럼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다.

대전시에서 발표한 것처럼 이번 모임이 방역수칙 위반은 아니라고 차지하더라도 황 의원은 12만명이나 되는 경찰공무원 중에서 치안총감 1명과 치안정감 6명 다음 계급의 치안감이라는 고위직을 거쳐 현역 국회의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염 전 시장은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거쳐 김영삼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비서관과 관선 대전시장·노무현 정부에서 장관급 중소기업특별위원장 등 정권을 넘나들며 주요 직위를 역임했고, 민선 대전시장 2차례를 역임한 한편 지난 5.9 대선 당시에는 경희대 후배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중앙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까지 지낸 대전지역 최고의 지도층 인사임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누구보다 먼저 정부의 시책을 솔선수범하여 따르지 않고, 구설에 휘말린 것 자체가 매우 적절치 못한 것이다.

특히, 지난해 12월 24일 0시를 기준으로 발효된 ‘연말연시 특별방역 강화조치’로 인해 일반인들은 정부의 시책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연말연초에 시댁이나 친정 방문도 미루고, 전화와 영상통화로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시장의 이런 행태는 시민들의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

우리는 지금 코로나19라는 크나큰 국난에 직면해 있다. 코로나19의 국난을 헤쳐 나가려면, 사회 지도층 인사들의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절실한 상황이다. 더 이상 우리 지역의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일반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행태를 반복하지 말았으면 한다. 그리고 혹시라도 이번 모임이 지역 정가에서 흘러나오는 염 전 시장 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인물의 중구청장 출마를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었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