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시설, 종합재가센터 등 12개소 직접 운영

대전시사회서비스원 CI
대전시사회서비스원 CI

대전시가 사회서비스원 설립 절차를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대전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복지부 설립허가를 거쳐 이날 법인 변경등기를 완료했다. 

내년 1월 개원하는 대전시사회서비스원은 국·공립시설 직접 운영, 종합재가센터 설치·운영을 통한 재가서비스 직접 제공, 사회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민간제공기관 지원 및 정책연구, 민관협력 지원 사업 등을 중점 수행한다.

우선, 사회서비스의 공적 책임을 확대하고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4곳을 비롯해 공공센터 6곳, 종합재가센터 2곳 등 12곳을 수탁·설치해 직접 운영할 예정이다.

안정적 일자리 제공을 통한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직영시설 12곳의 서비스 제공인력 395명을 직접 채용하고 2025년까지 52개 시설 1,175명으로 사업 분야와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종합재가센터는 장기요양, 노인돌봄, 장애인활동보조 등 각종 재가서비스를 통합‧연계 제공하는 시설로 올해 서구, 유성구 등 2곳에 설치해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지역사회 통합 돌봄과 연계한 선도적인 돌봄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사회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해 민간 제공기관에 대한 재무‧회계‧노무 등 상담‧자문, 대체인력 파견, 시설 안전점검 지원 등을 추진한다.

그밖에 정책연구를 통한 사회서비스 표준모델 개발 및 맞춤형복지, 돌봄 지원 사업 등 자치구와 연계한 민관협력 지원사업도 수행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광역시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통해 시민의 복지수요에 부응하는 대전형 돌봄체계 구축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사회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고 시민 모두가 신뢰하고 만족하는 질 높은 서비스제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선도적 운영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서비스원은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 사회서비스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서비스 종사자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공공부문이 직접 서비스 제공기관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기존 복지재단의 조직을 확대·개편, 사회서비스 직접 제공기능을 함께 수행토록 함으로써 복지정책과 지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추진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