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는 정상 운행…'야간 운행 차질 적을 것'

전국철도노동조합 안전운행 준법투쟁을 27일 돌입하면서 일부 열차의 운행이 차질을 빚고 있다.

한국철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기준 총 9대의 열차 운행이 10~40분 지연됐다는 것.
노조가 쟁의행위를 계속하는 동안 산발적으로 지연 운행을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KTX는 모두 정상 운행하고 있다. 파업이 아닌 만큼 야간열차 운행에도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한국철도는 노조의 태업 강도에 따라 열차 시간이 더 지연될 경우 비상대기 열차와 차량정비 지원 인력을 동원해 이용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태업 기간 열차 환불(취소) 및 변경 수수료는 면제하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출발, 도착역 객실 소독작업 인원도 보강할 계획이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태업 때마다 발생하는 지연 등 불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전했다.
노조는 직종별 안전운행투쟁 세부지침을 마련하고 쟁의행위 돌입부터 시간외근로 및 휴일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직원 담화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매우 엄중하고, 수능을 1주 남긴 시기에 태업은 국민 불안과 불신만 키울 뿐"이라며 태업 자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