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조사결과 전국 69개 자치구 중 3위

대전 유성구가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시행한 2020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조사결과 전국 69개 자치구 중 3위를 차지했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25년째 매년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경영자원·경영활동·경영성과 3개 부문을 평가해 시·군·구 경쟁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든 지표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25일 전국 226개의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자체별 통계연보와 관련 부처 및 기관의 공식 통계자료 등을 바탕으로 4만여 개의 기초데이터를 분석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발표했다.

구는 경영자원·경영활동·경영성과 3개 부문을 합산한 종합경쟁력에서 1000점 만점에 603.42점을 받아 자치구 3위를 달성했으며, 지난해에 이어 전국 최상위권 수준의 지방자치 역량을 입증했다.

정용래 구청장은 “작년 전국 1위에 이어 올해도 유성구가 지방자치경쟁력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기록했다”며, “이는 지역에 관심을 갖고 직접 참여하는 구민들의 요구를 구정에 적극 반영한 결과라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 고무적인 성과가 코로나19로 지친 구민들에게 작은 힘과 위안이 됐으면 하고, 하루빨리 모두가 더 나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0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조사결과 전국 69개 자치구 중 3위를 차지했다. / 대전 유성구 제공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