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으로만 무성하게 떠돌던 대전시의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 특혜 의혹이 집권여당 시의원들에 의해 공식적으로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광복 대전시의원은 지난 10일 대전시 과학산업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의 설계 변경으로 대전시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는 초기 계획이 변질되고 있다”고 질타하며 대전시의 설계 변경 동의와 관련하여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포문을 열었다.

이광복 의원에 이어 더불어민주당 이종호 대전시의원 역시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종호 의원은 지난 19일 개최된 제255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신세계가 대전을 대표할 만한 나선형 디자인을 선보였었는데, 어느 순간 제안됐던 디자인은 자취를 감추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외관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한 후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는 신세계를 위해 설계 변경에 3차례나 동의해준 것으로 나타나 있다”면서 “설계 변경 시기와 절차를 종합해보면 합리적인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2021년 8월 완공을 목표로 6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이언스콤플렉스는 많은 시민들이 대전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그런데 사이언스콤플렉스건립 과정에서 대전시가 신세계의 요구에 3차례나 설계 변경을 동의해 주었고, 기존의 나선형에서 평면형으로 설계 변경이 되었다면, 누가 보더라도 대전시가 신세계에 편의를 많은 봐주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특히, 공직사회에서는 사이언스콤플렉스가 나선형에서 평면형으로 설계가 변경됨에 따라 신세계 측에서 원가 절감은 물론 공기 단축 등 상당한 경제적 이득을 취했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이번 사안은 그냥 지나칠 문제가 아닌 것 같다.

허태정 시장은 이종호 의원의 질의에 대해 “기업의 편의를 봐준 측면보다는 안전과 효용성에 따른 설계 변경이 더 많다”면서 “엘리베이터를 16대로 늘리고 코어를 확장하면서 타원형은 공간 활용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직각형태로 변경하게 됐고, 또한 대전시가 요청한 5성급 호텔에 준하는 시설로 변경하다보니 일부 기능상 변화가 있었다”고 해명했지만, 허 시장의 해명은 쉽게 납득이 가지는 않는다. 허 시장의 주장처럼 안전과 효용성에 따른 설계 변경이라면, 처음부터 대전시는 나선형으로 공모한 신세계의 제안이 적절치 않다는 문제점을 지적했어야만 한다.

한 공무원은 대전시가 이번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의 3차례 설계 변경을 동의해 준 일에 대해 “설계 변경은 무조건 감사 대상이다. 대규모 민자유치사업의 경우 제안서 공모 사업의 평가 기준에 신세계가 나선형으로 대전시의 랜드마크형 시설을 하겠다고 제안한 것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을 확률이 높다”며 “하지만 그 이후에 평면형으로 바뀌었다면, 그 부분도 큰 문제이고, 일반적으로 관공서에서 3차례나 설계 변경을 해주는 경우는 지극히 드물다”고 강조했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이 두 명이나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에 대해 특혜 의혹을 제기한 만큼 대전시의회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봐야 한다. 대전시의회에서 구성한 특별위원회에서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에 대한 어느 정도의 문제점이 드러난다면, 감사원 감사 청구나 검찰 수사 요청 등을 통해 잘못된 점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시민들의 편에 서서 이번 문제를 철저히 파헤치는 것만이 대전시의회가 지난 8대 후반기 의회 원 구성 과정에서의 파행을 만회할 수있는 유일한 길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