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수소 관련 기업·기관과 손잡고 수소경제·그린뉴딜 선도...산업기반 마련

양승조 지사는 19일 도청 상황실에서 하태형 미코 대표,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등 16개 기업·기관 대표와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특구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 충남도 제공
양승조 지사는 19일 도청 상황실에서 하태형 미코 대표,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등 16개 기업·기관 대표와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특구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대한민국 수소경제와 그린뉴딜을 선도하며, 지속가능한 산업기반 마련을 위해 19일 도청 상황실에서 하태형 미코 대표,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등 16개 기업·기관 대표와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특구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도와 실증 수행 특구사업자가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앞서 충남 규제자유특구의 비전을 안팎에 알리고,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약속하기 위해 맺은 협약으로 도와 각 기업·기관은 충남 규제자유특구 활성화와 연구개발 실증사업 및 기업의 혁신성장을 공동 지원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 세부사항으로는 도와 각 기업·기관은 수소 실증 안전 관리를 위해 실증 분야 전문가로 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자는 안전관리위원회의 안전사항 이행에 협조한다.

또 충남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한 기업 혁신 성장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사업화 종합지원 플랫폼 구축 등도 협력키로 했다.

도와 각 기업·기관은 충남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제반 인프라 구축과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서도 노력한다.

협약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에너지 전환의 시대, 전 세계가 미래 에너지 선점을 위해 무한 경쟁하고 있다”며 “인류의 미래를 위해, 후손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지속가능 할 수 없는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새로운 에너지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는 지속가능한 청정 자원으로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고,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에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이제 우리 충남은 규제자유특구 실증 사업을 통해 보다 확실하게 미래 에너지 선점을 위한 경쟁에서 앞서 나아가 제반 인프라 구축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