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고 완화, 주거시설 검토…2개 선결과제 해결 위해 '대세연'에

더불어민주당 오광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오광영 의원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최근 민자사업이 무산된 유성복합터미널 부지에 용적율 제고, 아파트 건립을 통해 돌파구를 찾는다는 복안이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내 시설물의 층고 완화, 주거시설 분양 등 사업성을 높혀 민간사업자를 유인한다는 방침이다. 

17일 대전시의회의 대전도시공사 행정사무 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오광영 의원은 '새로 추진하려고 하는 방식을 어떤 방식의 공영개발인가'라고 유성복합터미널 민자추진 무산 이후 방안을 질의했다.

답변에 나선 도시공사 김재혁 사장은 "오전의 보고대로 선결 과제가 2개 있다. 층고 제한 완화와 주거 시설을 담을 수 있는지 본청과 협의해야 한다"며 "어느 정도 매듭을 지으면 거기에 따라 가능한 빠르게 설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의 답변에서 나온 층고 제한 완화와 주거시설은 아파트 건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어 결국 터미널은 뒷전이란 논란이 일고 있다.

이어 김 사장은 "그 전 단계로 대전·세종연구원에 기본 용역을 발주해 그 결과로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계획"이라며 "이 부분을 해결하면 층고와 기타 담을 수 있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재검토해 서두를 계획"이라고 층고 제한 완화와 주거 시설을 변경을 강하게 시사했다.

따라서 유성복합터미널 부지내에 어떤 형태로든 주거시설이 들어가는 것은 거의 확실해 보인다.

오 의원은 "터미널 부지가 1만 평으로 계획돼 있다. 계약 해지 전 민간 사업자와는 오피스텔 사무시설로 계획돼 있었는데 새 주거시설이 변경되면 또 다른 허가가 필요한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김 사장은 "처음에 설계했던 것은 주거용이 아닌 업무용 오피스텔이다. 이번에 재검토하면서 효율적 개발을 위해 선결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 문제 해결이 가능한지 검토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