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통대전과 함께하는 지역서점 활성화’사업 / 대전시
‘온통대전과 함께하는 지역서점 활성화’사업 / 대전시

대전시가 지난달 15일부터 추진 중인 지역서점 온통대전 연계 캐시 백(Cash Bag) 지원사업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서점 온통대전 연계 캐시 백(Cash Bag) 지원 사업은 지역 화폐인 온통대전을 플랫폼으로 침체일로에 있는 지역 내 150여 마을 서점과 연계, 서점을 활성화 시키고 시민들에게는 필요한 도서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역 서점에서 서적을 온통대전으로 결제하는 시민들에게 월 10만 원 한도에서 총 결제액의 20%를 환급해 준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서점 매출 비수기에 시행된 동 사업 한 달여 동안 지역 서점 150여 곳 일일 단위 매출액은 행사 당일 10월 15일 1,870만 원에서 지난 주말인 11월 15일 1억 6,000만 원으로 8.5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등 14.3억 원의 누적 매출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이 받은 환급액(Cash Bag)은 2억 3,0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지역 서점은 대전시가 추진 중인 온통세일과 연계해 이달 초부터 자체 프로모션을 통해 최대 50% 도서 할인 행사를 병행 추진했다.

지역 언론과 시민 단체들은 지역 서점을 살리면서 책 읽는 대전을 구축하기 위한 이 사업의 공익적 기능을 적극 홍보하면서 시민들이 가까운 마을 서점으로 발길을 돌리도록 이끌었다.

시민들을 중심으로 지역서점과 함께 성장하는 문화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한 협력 체제가 효과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서구 갈마동에 위치한 독립서점 대표는 “이번 정책은 무엇보다 마을 주민들에게 지역 서점 인지도를 높이고 마을 서점을 해도 살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대전시 손철웅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주요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지역서점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서점 활성화 정책을 추가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