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보건소가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울감 개선 프로그램 ‘마음 빨래터’를 진행하고 있다. / 옥천군 제공
옥천군보건소가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울감 개선 프로그램 ‘마음 빨래터’를 진행하고 있다. / 옥천군 제공

옥천군보건소가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울감 개선 프로그램 ‘마음 빨래터’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우울감을 호소하고 있는 노인들의 정신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마음 빨래터는 지난달 12일부터 11월 말까지 심리치료 전문가와 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인력 11명이 군서면 1개소, 안내면 1개소, 청산면 2개소에서 진행되고 있다.

프로그램은 공예, 정신건강교육, 동영상 시청, 심리극(사이코드라마)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연기해 내재된 감정과 무의식적 충동을 깨닫고, 여러 가지 대안을 통해 건강한 방식으로 삶에 적응할 수 있돕는 심리극이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심리극에 참여한 신 모 어르신(78)은 “평생 끌어안고 살던 고통을 놓아주는 방법을 배웠다”며 “마음이 훨씬 가벼워졌고 다시 태어난 기분이다”라고 말했다.

임순혁 소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일상의 지루함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노년기의 정신건강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