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네덜란드와 탈석탄 등 지역외교 나서

요아나 도너바르트 주한네덜란드 대사와 접견하는 양승조 충남도지사 /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왼쪽)가 요아나 도너바르트 주한네덜란드 대사를 맞이하고 있다. / 충남도 제공
요아나 도너바르트 주한네덜란드 대사와 접견하는 양승조 충남도지사 /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오른쪽)가 요아나 도너바르트 주한네덜란드 대사(왼쪽)와 대화하는 모습 /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5일 도청 외부인사접견실에서 요아나 도너바르트 주한네덜란드 대사를 접견하고, 기후변화 대응과 해양 생태 복원 등 양국 및 지방정부 간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충남도는 이번 만남으로 네덜란드 지방정부와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 등 기후위기 대응, 해양 생태 복원, 농업 이외에도 스마트시티나 여성 인권 등 다방면에 걸쳐 협력과 연대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날 만남은 전국 최초 언더투연합·탈석탄동맹 가입, 탈석탄 금고 선정, 기후위기 비상선언, 2050탄소중립실천연대 발족 등 대한민국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고 있는 충남도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던 요아나 대사가 접견을 요청하며 이뤄졌다.

요아나 대사는 농업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네덜란드 바게닝헨 농업대학을 나온 농업과 정원, 화훼 분야 전문가다. 평소 기후위기 대응과 그린뉴딜 정책 등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 지사는 지난해 네덜란드를 두 차례에 걸쳐 방문한 사실을 언급하며 “네덜란드의 선진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양국 공통 관심 분야인 기후위기 대응과 연안 하구 생태 복원, 농업 가치 제고 등을 위해 함께 협력하자”고 말했다.

요아나 대사는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역간척 사업의 시금석이 될 부남호 생태복원과 같은 충남도의 노력에 높은 관심을 드러내며, 더 활발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