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제동 삼성4구역, 역사공원 조성 등 재개발 진행 합의

이요섭 철도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장(왼쪽)과 유석두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조합장(오르쪽)이 협의를 마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이요섭 철도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장(왼쪽)과 유석두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조합장(오르쪽)이 협의를 마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대전 동구 소제동 철도관사촌 재개발사업이 조건부로 가결되면서 찬반 주민과 시민단체 간 갈등이 해소될 전망이다.

대전시와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 삼성4구역 재개발정비사업조합 등은 지난 29일 삼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결정을 위한 재정비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소제동 철도관사촌 재개발사업을 조건부 승인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들은 삼성4구역의 2100㎡ 규모의 역사공원을 보존해 관사와 부속건물 등 4채를 문화재로 보존키로 했다.
함께 20m에 달하는 관통도로를 역사공원으로 포함해 그대로 유지하기로 협의했다.

또 재개발에 들어가는 4-5획지에 인근에 20여 채의 관사촌에도 보존가치가 있는 문화재를 선별한 뒤 추후 역사공원으로 이전키로 협의했다.

 

삼성4구역 건축배치 / 대전시 제공
삼성4구역 건축배치 / 대전시 제공

시 관계자는 "관사촌 일대 관통도로를 새로 확보하는 것은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돼 교통혼잡에 직면할 경우에 교통위 심의를 재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면서 "아파트 건축과 별개로 소제동 삼성4구역의 관사촌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또 "보전가치가 있는 문화재의 기준은 문화유산과와 협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면서 "관사촌 몇 동을 추가로 이전할지는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소제동 철도관사촌은 1905년 일제강점기 시대에 경부선 철도 종사자들이 거주하던 곳으로 100여 채의 관사가 현재는 30여채가 현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