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내달 2일부터 12월 31일까지 2개월 간 농수산물 취급업소에 대한 원산지 표시 집중단속에 나선다.

단속대상은 농수산물을 취급하는 판매점, 가공업체,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위탁급식소, 집단급식소 등으로 ▲ 원산지 표시대상 농수산물 또는 가공품을 수입하는 자 ▲ 생산·가공해 출하하거나 판매하는 자 ▲ 또는 판매를 목적으로 보관·진열하는 자가 모두 포함된다.

주요 단속내용은 ▲ 농수산물 원산지 거짓(혼동) 표시, 미표시, 손상·변경 행위 ▲ 수입산과 국내산을 혼합하여 국내산으로 거짓표시 행위 ▲ 저가 수입산을 고가 수입산으로 원산지를 둔갑하는 표시행위 ▲ 원산지 표시란에는 원산지를 바르게 표시하였으나 포장재, 푯말, 홍보물 등 다른 곳에 이와 유사한 표시를 하여 원산지를 오인하게 하는 표시 행위 등이다.

이 같은 행위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대전시 이준호 민생사법경찰과장은 “이번 단속을 통해 공정한 거래질서 확보 및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아울러 코로나 19로 힘든 시기인 만큼 사업주의 사소한 부주의로 인한 사항에 대해서는 계도 및 현장 시정조치하고 원산지표시 홍보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