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박완주 의원 “행정수도 완성 핵심은 국회 완전 이전”
[국감] 박완주 의원 “행정수도 완성 핵심은 국회 완전 이전”
  • 이용환 기자
  • 승인 2020.10.22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광주시장·송철호 울산시장 “균형발전에 부합” 동의
"참여정부 시절 행정수도 이전은 행정부 이전에 그쳐"..."이제는 국회 완전 이전이 행정수도 이전이 핵심"
박완주 의원 / 뉴스티앤티 DB
박완주 의원 / 뉴스티앤티 DB

행정수도 완성의 핵심은 국회 완전 이전이며 이를 위해서는 충청권을 비롯한 권역별 동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3선, 충남 천안을)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세종시(시장 이춘희) 국정감사에서 “참여정부 시절 행정수도 이전은 행정부 이전에 그쳤다”면서 “이제는 국회 완전 이전이 행정수도 이전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어 “국회 완전 이전을 실현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충청권을 비롯한 권역별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주문한 후 “국토균형발전 상징으로 국회완전 이전이 실질적 성공을 거두려면 권역별 동의가 필요한다”며 광주·울산시장의 의견을 물었다.

박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용섭 광주시장은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으며, 송철호 울산시장도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정목표에 부합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박 의원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세종과 대전·충남북을 아우르는 경제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춘희 세종시장과 허태정 대전시장의 의견을 물었다.

이춘희 시장은 “생활권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통합은 필요하며, 세종이 처음 계획할 때부터 광역 도시권 구성 계획을 마련했다”고 필요성에 공감대를 표시했으며, 허태정 대전시장은 “궁극적으로는 행정통합까지 가야겠지만, 당장은 경제통합을 목표로 기반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서영교 위원장을 비롯한 여야 의원이 행정수도 완성 필요성에 의견을 함께한 가운데, 국민의힘 이명수(4선, 충남 아산갑) 의원 등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세종시에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