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환황해포럼’ 개최…국내·외 전문가 온·오프라인 참여

환황해포럼 홍보포스터 / 충남도 제공
제6회 환황해포럼 홍보포스터 /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반도를 비롯한 환황해지역 평화와 번영, 공생 방안을 세계 각국 전문가와 함께 모색하기 위해 오는 29일 예산 스플라스리솜에서 '제6회 환황해포럼'을 개최한다.

도가 주최하고, 한반도평화포럼이 주관하는 이번 포럼의 주제는 ‘2020 새로운 도약 환황해’로,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한다.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도미타코지 주한일본대사, 디나라 케멜로바 주한키르키즈스탄대사,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서형수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직접 참석하고, 한·중·일과 덴마크 등 국·내외 전문가가 온라인으로 참여한다.

개회식에서 양 지사 개회사와 이종석 전 장관의 기조연설을 필두로 문정인 특보와고봉준 충남대 교수의 발제에 이어 위샤오화(중국) 세종연구소 동아시아협력센터 연구원, 니시노준야 일본 게이오대 교수 등의 토론이 펼쳐질 예정이다.

본세션은 ▲ 번영1 :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대하는 지방정부의 자세 ▲ 번영2 : 해양 생태복원 및 지속가능한 자원 활용을 위한 협력 방안 ▲ 공생1 : 환황해 역사문화 공유 자원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협력 방안 ▲ 공생2 : 환황해권 공중보건·위생 협력 방안 등 4개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날 부대행사로는 ▲ 충남관광사진전 ▲ 유네스코 세계유산 사진전 ▲ 남북 차(茶) 문화 체험 등을 진행한다.

이번 환황해포럼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중계, 실시간 시청하며 댓글달기 등으로 참여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올해 포럼에서는 한반도를 비롯한 환황해 지역 ‘평화’ 구축, 저출산·고령화 극복과 지속가능한 자원 활용을 통한 ‘번영’, 관광 활성화와 코로나19 방역 협력을 통한 ‘공생’ 방안을 다각적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