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19일 학산·양산면 일대 지방상수도 수계전환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 영동군 제공
충북 영동군은 19일 학산·양산면 일대 지방상수도 수계전환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 영동군 제공

충북 영동군은 19일 학산·양산면 일대 지방상수도 수계전환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120억 원이 투입된 학산·양산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은 학산정수장을 폐지하고 금강을 취수원으로 하는 영동정수장에서 생산되는 수돗물을 학산면, 양산면, 양강면 일대에 공급하기 위해 추진됐다.

군은 2018년부터 사업에 착수, 지난 7월 배수관로 34㎞와 1200톤의 배수시설(학산배수지)을 준공했다. 이후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최근 지방상수도 수계전환을 모두 완료했다.

이에 따라 지역 주민들은 영동정수장으로부터 충분하고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군은 학산면 황산리 등 5개 마을에도 맑은 물을 공급하고자 국비 12억 원을 투입해 상수관로 6.4km를 확충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사업이 완료되면 학산면 일대 600여 세대에 깨끗한 수돗물이 안정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 노후 상수관로 62km 정비, 상수관망 전산화, 블록시스템 18개소 구축 등으로 군민의 물복지 실현을 위한 핵심사업인 상수도 현대화사업도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계획된 공정대로 진행 중이다.

수질자동측정장치 설치, 착수정 증설 등 기존 수돗물 공급체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시설 구축도 지속 추진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학산·양산 농어촌생활용수 개발 사업으로 갈수기에 물 부족 해소와 원활한 수돗물 공급으로 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매년 지방상수도 급수구역을 확장해 모든 군민의 물 복지 실현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