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군이 충북인력개발원을 공공목적으로 활용하고자 대한상공회의소와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사진은 충북인력개발원 전경. / 옥천군 제공
충북 옥천군이 충북인력개발원을 공공목적으로 활용하고자 대한상공회의소와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사진은 충북인력개발원 전경. / 옥천군 제공

충북 옥천군이 문 닫은 충북인력개발원의 매입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대한상공회의소는 옥천읍 죽향리에 소재한 인력개발원의 휴원 계획을 옥천군에 통보했다.

이에 군은 소유주인 대한상공회의소와 협의에 나서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인재개발원의 매각 조건과 일정 등을 논의해 왔다.

인력개발원은 토지 4만 5704㎡, 건물 1만 4634㎡ 규모로 매매 예상 가격은 약 180억 원이다.

김재종 군수는 지난 10일 우태희 대한상공의 부회장을 만나 인력개발원 매입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특정단체에 대한 공매제한과 대금분할 방법을 협의한 결과, 공매제한은 어려우나 대금 분할시기(2021년 50%, 2022년 50%)는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군은 이달 초 충북도에 매각대금 분할납부 지원과 남부권 행정타운 조성을 위한 도립대 학생생활관 및 남부출장소 이전, 금강유역본부 유치 지원 등을 적극 요청했으나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

게다가 군의회는 인력개발원 매입에 대해 공공기관 유치의 어려움과 장기간 방치 시 막대한 관리비용 등 행·재정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매입의 필요성과 향후 활용방안을 모색하자는 의견도 있다.

김 군수는 "지난 2003년 옥천조폐창이 매각에 따른 주민들의 트라우마도 생각해야 된다"며 "인력개발원을 매입하게 되는 경우 군에 도움이 되는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군은 매입여부 결정을 위해 다음 주부터 읍·면별 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옥천에서는 17년전 한국조폐공사가 옥천조폐창을 모 종교단체에 매각한 일이 있었다. 당시 군수를 비롯한 주민 대표들이 "지방세를 한 푼 내지 않는 종교단체에 조폐창을 판 것은 지역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지만, 결국 조폐창 매입을 검토하지 못했던 옥천군은 논란의 중심에 섰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올 때마다 주눅 들어야 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