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충북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질병관리청 개청식이 열린 가운데 정은경 청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KTV캡처
14일 충북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질병관리청 개청식이 열린 가운데 정은경 청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KTV캡처

"질병관리청은 건강한 국민, 안전한 사회를 지키기 위한 최일선 전문 중앙행정 조직으로써, 전 직원들과 함께 맡은 바 사명과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집니다"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12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한 가운데, 14일 충북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질병관리청 개청식이 열렸다. 이날 기념식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참석 인원과 규모를 줄여 간소하게 진행됐다.

정은경 청장은 "질병관리청 승격은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을 위한 국민들의 염원이 담겨있으며, 동시에 무거운 사명이기도 하다"면서 "국민들의 기대에 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극복과 신종감염병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정은경 청장은 "코로나19는 무증상 시기의 높은 전염력과 빠른 전파력 특성으로 인해 장기간 유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방역 목표를 국민건강 피해와 사회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백신 등 해결방법이 도입되기 전까지 우리 의료와 방역체계, 사회시스템이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삼고, 코로나19 발생 규모와 속도를 억제하고 통제하는 장기 유행 억제전략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