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는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총리의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 뉴스T&T DB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이하 '세종시민대책위')는 23일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수도 왜곡 이낙연 총리 사과와 정부의 행정수도 개헌 입장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세종시민대책위는 이날 "이낙연 총리가 20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을 다수의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 것 같다'고 밝힌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개헌 논의 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으로 행정수도 개헌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총리는 논란이 확산되자 다음날 국무총리실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다.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지만 민심 동향의 실체와 근거가 무엇인지 밝히라"면서 "국무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행정수도에 대한 부정적 여론과 왜곡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보도자료로 해명될 가벼운 사안이 결코 아니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세종시는 일개의 신도시가 아닌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 태어났지만,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로 인해 서울과 세종의 정치 행정의 이원화로 인한 행정의 비효율성이 구조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이러한 구조적 병폐를 극복하고자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행정수도 개헌 추진을 공약했다. 이는 원내 5당 원내대표에게 협조를 구한 바"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총리의 발언은 정부가 과연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의지와 계획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는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정치적 오해와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정부의 해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