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 오후 4시 대전시립미술관 유튜브(YouTube)

대전비엔날레 2020 '인공지능 : 햇살은 유리창을 잃고' 온라인 프로그램 개막식이 9월 8일 오후 4시 대전시립미술관 유튜브(YouTube)에서 중계된다.

대전비엔날레 2020은 다양한 관객 친화형 온라인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고 안전하게 비엔날레를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온라인 개막식에서는 국내외 참여작가의 영상을 소개하고, 온라인 전시투어를 진행한다.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은 “대전비엔날레는 과학기술과 예술의 공진화로 공감미술의 지평을 확장하여 인류문명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코로나19의 팬데믹의 영향으로 문화예술계기 디지털 세계로 전환하는 시대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해외 작가와는 작품 데이터로 전송받아, 원격으로 전시설치를 협업했다. 설치과정은 온라인 아티스트 토크에서 들을 수 있다. 

 

테레사 라이만-더버스(Theresa Reimann-Dubbers, b.1992)의 '전망이 있는 방' / 대전시립미술관 제공
테레사 라이만-더버스(Theresa Reimann-Dubbers, b.1992)의 '전망이 있는 방' / 대전시립미술관 제공

 

테레사 라이만-더버스(Theresa Reimann-Dubbers, b.1992)의 '전망이 있는 방'은 한국 최초로 공개된다. 라이만 더버스는 온라인에서 메시아 이미지를 학습한 인공신경망이 생성한 이미지를 예배당의 대칭적 공간 배치로 선보인다. 

요나스 룬드(Jonas Lund, b.1984)의 '중요한 타자'는 인공지능 GAN과 ANNs로 '당신은 22% 더 행복하다'와 같이 방문자들의 감정상태를 비교하고 읽어준다. 

알베르트 바르케 듀란(Albert Barqué-Duran, b.1989), 마리오 클링게만(Mario Klingemann, b.1970), 마크 마제니트(Marc Marzenit, b.1983)가 합작한 '나의 인공적인 뮤즈'는 컴퓨터로 생성된 뮤즈가 사람처럼 영감을 줄 수 있을지 실험한다. 

콰욜라(Quayola, b.1984)의 '리메인즈'는 고정밀 레이저 스캐너로 자연 경관을 스캔하고, 디지털 렌더링을 거쳐, 실제와 인공 사이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이미지로 풍경화의 전통을 재해석한다. 

 

자크 블라스 (Zach Blas, b.1981)의 '얼굴무기화 세트' / 대전시립미술관 제공
자크 블라스 (Zach Blas, b.1981)의 '얼굴무기화 세트' / 대전시립미술관 제공

자크 블라스 (Zach Blas, b.1981)의 '얼굴무기화 세트'는 인공지능의 안면인식 기술로 탐지될 수 없는 무정형의 마스크로, 안면인식 기술이 초래하는 불평등에 이의를 제기한다.

히토 슈타이얼 (Hito Steyerl, b.1966)의 '깨진 창문들의 도시'는 치안 이론을 중심으로 유리가 깨지는 소리를 인식하도록 인공지능을 훈련시키기는 현상을 소재로 한국 최초로 공개된다. 

대전비엔날레 2020은 다양한 관객 친화형 온라인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제공하여, 누구나 손쉽고 안전하게 비엔날레를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이번 전시는 ▲ 미술관 홈페이지와 SNS를 통한 전시 소개 뿐만아니라 ▲ 전시 가이드북 전자책(e-book) 무료 공유 ▲ 디지털 트윈 전시 ▲ AI 도슨트 앱 등 새로운 디지털 전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으로 ▲ 9월 참여작가대담 ▲ 10월 콜로키움 ▲ 관장초청대담 ▲ 인공지능 과학예술강좌 ▲ 인공지능 어린이 교육 등을 개최하여 인공지능과 예술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