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 등 개교 첫 날 학교 방문해 통학로 안전 점검
학생 등‧하교 안전 위해 행복청 및 LH 등 관계 기관과 공동 협력 약속

최교진 교육감이 교육청 관계자들과 1일 개교한 해밀 유‧초‧중 각급학교를 방문해  통학로 안전을 살피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최교진 교육감이 교육청 관계자들과 1일 개교한 해밀 유‧초‧중 각급학교를 방문해 통학로 안전을 살피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시교육청)은 1일 6-4생활권 해밀동 공동주택 입주에 맞춰 각급 학교가 학교 문을 열고 본격적인 교육활동을 시작한 가운데, 이날 개교하는 3개 학교에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 등이 방문해 학생 입학을 축하하고 통학로 안전을 살폈다고 밝혔다.

6-4생활권의 학교들은 교육과 돌봄을 통해 지역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복합커뮤니티센터·공원·체육시설 등 공용생활시설과 통합 설계됐으며, ‘주민과 함께하는 숲속 마을 학교 구현’을 목표로 중앙에 국제규격 축구장 크기의 대 운동장을 배치하고, 연령대별 학교들이 주위를 둘러싸며 연계 공간에는 공원과 체육시설이 어우러지게 했다.

또한 이 생활권에는 총 4,577세대가 입주할 계획으로 입주 시작에 맞춰 이번에 개교한 학교들은 해밀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등 모두 3개교이며, 해밀고는 적정 학생 수 규모 등을 갖추고 내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이들 학교들과 인접하고 있거나 연계된 공공시설들의 준공 시기가 학교 개교 시기와 달라 이후에도 학교 주변에서 공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최 교육감은 이날 교육청 관련 부서장을 비롯하여 시설 및 안전담당 등 관계자들과 학생들이 등·하교를 하는 통학로에 대하여 이전 개교 학교들 보다 유달리 그리고 세심히 살폈다.

교육청과 행복청 그리고 LH 등은 지역 생활시설 조성을 위해 지난해 초순 공사를 함께 시작했지만, 공사 유형 및 규모 등의 이유로 일대 근린공원은 2021년 3월, 그리고 복합커뮤니티센터는 2021년 6월 각각 준공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해밀동 통학로 학생 안전을 위해 행복청 및 LH 등과 협력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고 앞으로도 관계 기관과 공동 협력하기로 했으며, 먼저 입주가 시작되는 9월 말까지 가설울타리를 설치해 통학로와 공사구간을 모두 분리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주 통학로 구간에 안전 펜스를 설치하여 등하교 과정에서 학생들이 공사 현장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통학시간에는 공사차량 통행을 자제하거나 우회하도록 하고, 공사장 인근에 신호수를 배치하는 등 공사 관계자들의 주의도 기울이도록 했으며, 각 가정에는 학교를 통해 학교별 통학로를 안내하는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각별한 유의를 부탁했다.

최 교육감은 “마을 특화설계로 통학로 내 큰 도로가 없고 골목 도로 역시 비교적 안전한 형태이지만, 공사가 진행되는 만큼 여러 안전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마을 조성을 완전히 마치는 날까지 통학로 안전을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