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수도 이전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한 것은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라면서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전날 연합뉴스와의 단독인터뷰에서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 이전'에 대해 "국민 마음속에 행정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답한데 따른 오해를 적극 설명했다.

이 총리의 발언을 두고 세종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행정수도완성론 번복 내지 후퇴론이 아니냐며 반발하는 움직임이 일었다.

이에 이 총리는 "다수 국민이 동의해줄까 걱정을 나타낸 것이지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총리는 "정치행정수도 이전 여부는 국민의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정부는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차질 없는 이전을 포함해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가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앞서 지난달 22일 세종 호수공원에서 열린 '행복도시 착공 10주년·세종시 출범 5주년' 기념식에서 자신도 세종시민이라며 "세종에 최대한 오래 머물며 여러분을 자주 뵙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취임 후 가능한 사흘 밤은 서울에서, 나흘 밤은 세종에서 보내도록 업무 일정을 짜고 있다.

이 총리의 '수도 이전 발언'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총리의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국민이 찬성하면) 개헌을 통해 정치행정수도를 세종시로 이전하겠다는 철학을 대선후보 시절을 거쳐 대통령이 된 이후까지 일관되게 유지했다"며 "이 총리의 발언도 국민적 합의를 뜻하는 것으로 문 대통령이 말하는 개헌과 맞물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총리의 수도 이전 발언은) 행정수도 시절을 돌아보면 여러 어려운 점을 예상해 볼 수 있다는 일반적 취지의 걱정이지 총리 자신이 반대한다거나 생각을 얘기한 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