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올바른 선택하면 보다 밝은 미래 열어갈 수 있을 것"

문재인 대통령이 2017 을지연습이 시작된 21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을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미 연합군은 강력한 방위태세 유지하는 한편, 북한 도발 시 즉각적이고 단호한 격퇴가 이뤄지도록 완벽한 대응태세를 갖춰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을지프리덤가디언연습(UFG) 첫날인 이날 청와대에서 을지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한 자리에서 정경두 합참의장과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으로부터 화상통화를 통해 현 군사상황과 한·미 양국 군의 대비계획에 관한 보고를 받고 이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올해만 12차례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는 등 핵과 미사일 고도화를 계속해오고 있다"며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강력히 대응하도록 정부와 군이 철저히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도 엄중한 안보상황에 경각심을 갖고 단합된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올바른 길을 선택하면 국제사회와의 협력 아래 보다 밝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을지NSC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도발 징후를 묻는 질문에 "도발 징후는 없다. 을지국무회의나 을지NSC에서 하는 모든 것은 도발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상정하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을지연습 기간 북한의 도발이 없을 경우 긍정적 해석이 가능한가'라고 묻자 "당연히 그렇게 볼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설사 북한이 도발해도 ICBM(대륙간탄도탄)급 미사일의 고도나 사거리를 증대시키는 등 직전 도발수위보다 강한 게 아니라면, 북한도 체면상 지금까지 해온 도발을 안 할 수는 없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께서는 UFG 연습은 연례적으로 해오는 방어훈련이라는 것을 계속 강조하셨다"며 "UFG를 기화로 북한이 도발하지 말아야 한다는 경고를 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바른 선택을 하면 국제사회와 더 밝은 미래로 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씀은 늘 해오던 것"이라며 "최종적으로 북한이 대화에 나와야한다는 것이지, 지금은 제재와 압박국면인데 대화에 방점을 찍었다고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은 민·관·군이 합심해 강한 방위력을 구축하고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한·미 연합훈련으로 정부 연습과 군사연습을 포함해 이날부터 31일까지 열흘간 계속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