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KAIST, 내년부터 2025년까지 친환경 살선충제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주 주관 ’다부처공동기획연구' 공모 선정

세종시청 / © 뉴스티앤티
세종시와 KAIST가 농작물과 공원녹지 등 생태계를 파괴하는 유해선충 방제를 위힌 친환경 바이오신소재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 © 뉴스티앤티

세종시와 KAIST가 농작물과 공원녹지 등 생태계를 파괴하는 유해선충 방제를 위힌 친환경 바이오신소재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이 사업은 기존 방제에 사용되는 화학 살선충제가 가지는 독성 및 내성으로 인해 생태계 파괴가 우려됨에 따라 이를 대체하는 친환경 바이오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2021년도 다부처공동기획연구’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과기부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게 됐다.

사업에는 과기정통부, 농림부, 세종시, 기업 등 4곳에서 총 300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내년부터 바이오메디컬활성소재센터를 활용해 바이오소재 대량생산 공정기술과 제형화 기술을 개발, 2024년에 현장실증을 거쳐 2025년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주체인 KAIST 바이오합성R&D센터는 지난해 말 세종산학연클러스터센터에 입주해 현재 바이오메디컬활성소재센터 사업 등 세종시와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친환경 바이오소재가 개발되면 도심공원과 과수농가의 해충방제는 물론, 사업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