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근절 위한 다양한 활동...생활 속 안전예방 활동 적극 동참

세종특별자치시청 / ⓒ 뉴스티앤티
세종특별자치시청 / ⓒ 뉴스티앤티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지난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3기 안전보안관 25명을 위촉하고,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근절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안전보안관증 전수·안전보안관 선서·안전신문고 교육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위촉된 안전보안관은 지난 5월 일반시민 대상 공개모집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한 시민 가운데 지난 7월 교육을 통해 선발됐다.

세종시 안전보안관제도는 지난 2018년부터 도입돼 지역의 안전위험요소 신고 및 안전문화 캠페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도 제1기를 시작으로 올해 제3기를 위촉해 총 101명의 안전보안관이 지역안전예방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전보안관은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해 7대 고질적인 안전무시관행에 대한 안전신고 활동과 안전문화 캠페인을 중점 추진하고, 특히 지난 7월부터는 코로나19 안전수칙 위반 신고 활동을 함께 전개하는 등 생활 속 안전예방 활동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강성기 시민안전실장은 “안전보안관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안전사고 방지 및 위험요인 사전 제거로 ‘안전도시 세종 건설’에 함께 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7대 안전무시관행은 ▲ 불법 주·정차 ▲ 비상구 폐쇄 및 물건 적치 ▲ 과속·과적 운전 ▲ 안전띠 미착용 ▲ 건설현장 보호구 미착용 ▲ 등산 시 인화물질 소지 ▲ 구명조끼 미착용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