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및 순천향대 산학협력단과 손잡고 지난 16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77일간

태안군 보건의료원 전경 / 태안군청 제공
태안군 보건의료원 전경 / 태안군청 제공

태안군(군수 가세로)은 17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및 순천향대 산학협력단과 손잡고 지난 16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77일간 지역 맞춤형 보건사업의 근거 마련을 위한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태안군에 따르면, 이번 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파악해 보건의료계획 수립 및 보건사업수행에 필요한 통계 자료 생산을 위해 실시되며, 조사대상자는 8개 읍·면 총 892명으로 조사원이 사전 연락 후 직접 방문해 조사하고, 조사에 응한 주민에게는 마스크와 온누리 상품권(1만 원 상당)을 증정한다.

조사문항은 성인대상 건강행태(흡연·음주·신체활동·영양 등)와 만성질환(고혈압·당뇨병 등) 유병 및 관리수준 등 16개 영역·142개 조사항목·121개 산출지표로 이루어졌으며, 올해는 코로나19 관련 항목 13개가 추가됐다.

태안군은 조사가 마무리되면 지역주민의 건강 행태에 따른 분석을 통해 종합적ㆍ체계적으로 건강 문제를 파악할 수 있어 ‘근거 중심’의 건강정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태안군 관계자는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주민의 건강상태 변화추이를 분석하는 근거자료가 되고 보건사업 평가지표로도 활용되는 등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면서 “이달 16일부터 77일간 실시되는 이번 건강조사에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