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 ⓒ 뉴스티앤티
청주시청 / ⓒ 뉴스티앤티

청주시가 오는 9월 12일부터 시내버스 하차태그 의무제를 시행한다.

현재 시는 단일요금제를 시행하고 있어 거리비례제를 시행하고 있는 수도권 등 타지자체와 달리 주로 승객이 환승을 할 경우에만 하차태그를 하고 있다.

하차태그 의무제가 시행되면 버스에서 내릴 때 환승을 하지 않아도 하차태그를 해야 하며, 하차태그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 버스 탑승 시 100원의 카드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하차태그 의무제를 시행하면 승객의 통행패턴 등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할 수 있고 빅데이터 자료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노선 조정 등 대중교통 정책 결정, 단일요금 손실보전금 산정, 인근 지자체와의 보조금 공동부담 정산을 위해 활용하게 된다.

하차태그 의무제 시스템 적용은 교통카드 시스템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9월 12일부터 버스 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약 2주 후 전체 시내버스에 적용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0월 20일부터는 기존 1회였던 무료 환승 횟수가 2회로 확대된다.

시는 8월부터 한 달간 시내버스 내‧외부 및 유개승강장에 안내문을 부착하고 신문‧인터넷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집중홍보를 실시해 시행초기의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하차태그 의무제와 무료 환승 횟수 확대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시내버스 감회운행으로 불편을 겪었을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