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온라인 VR 전시 개최

기획전시 '사라진 동네, 남겨진 기억: 목동4 & 선화B 구역' / 대전문화재단
기획전시 '사라진 동네, 남겨진 기억: 목동4 & 선화B 구역' /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은 오는 12월 31일까지 대전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기획전시 '사라진 동네, 남겨진 기억: 목동4 & 선화B 구역'을 온라인으로 공개한다.

‘지역리서치 프로젝트’는 재개발사업으로 사라지는 지역에 대한 문화예술적 기록화 사업으로, 기록·조사·연구뿐만 아니라 예술창작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적 관점의 지역 조사를 추진하고, 사업결과물을 체계적으로 아카이빙하여 시민들과 공유하는 사업이다.

'사라진 동네, 남겨진 기억'은 이제는 추억으로 사라질 목동4구역과 선화B구역의 현재 모습을 다양하게 기록한 작품들을 통해 기억하고자 기획된 전시다. 지난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박영리, 정상숙 작가와 대전대학교 산학협력단, 고정원 작가가 각각 목동4구역과 선화B구역을 맡아 기록조사를 진행하고, 이번 전시에서 그 결과물을 공개한다. 

박영리 작가는 기억의 풍경을 종이라는 소재를 활용해 페이퍼 아트로 표현했으며, 정상숙 작가는 어반스케치, 어반콜라주 기법으로 주민들이 떠나기 전 목동의 따뜻한 풍경을 담아냈다. 고정원 작가는 현대사회에서 무분별하게‘버려지는 것들에 대한 연민’으로 실제 선화B구역에서 주민들이 떠나며 버린 물건들을 오브제로 수집하여 당연하다고 생각되었던 많은 것들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이번 전시는 대전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다. 360°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해 동네를 자유롭게 둘러보고 골목과 전시작품을 확대·축소해 상세히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세페이지 내 영상도 구동해 볼 수 있다.

대전문화재단 관계자는 “철거를 앞두고 많은 주민들이 이미 동네를 떠난 현시점에서 온라인으로나마 동네의 모습을 오랜 기간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며, 동네의 옛모습은 사라지지만 시민들의 소중한 기억은 영원히 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