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운동연합 CI /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CI

대전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은 지난 10일한전원자력연료(주) 제2공장에서 발생한 육불화우라늄(UF6) 가스 누출사고와 관련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연합은 "핵연료라는 위험물을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위험물질의 관리부실이 이번 사고로 드러났다"며 "대전 유성의 원자력 시설에 대한 안전 강화를 위한 대대적인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전원자력연료는 국내 유일의 원자력연료 설계 및 제조를 수행하는 공기업으로 국내에서 가동 중인 모든 경수로와 중수로 원자력발전소에 필요한 핵연료를 전량 생산,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18년 5월에도 건물 1층 원자재 보관창고 집진기 증축공사 과정에서 배관을 절단하면서 불꽃이 튀어 인화물질의 폭발이 일어나 직원과 외부 배관공사 직원 등 6명이 중경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는 사고가 있었다.

최근에는 국내 핵 수요와 해외 수출 물량을 맞추기 위해서 3공장을 증설한다며 무리하게 인근의 야산을 깎아 공사를 강행하면서 폭우로 인한 산사태 등의 안전성 문제도 야기되는 상황이다.

대전은 원자력연구원과 핵연료주식회사 등이 밀집되어 있는 핵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다. 한전원자력연료 인근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하나로 원자로가 있고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이 보관돼 있다. 그리고 반경 3km 내외에는 대규모의 아파트단지가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다. 자칫 작은 사고도 대형 사고로 커질 수 있는 환경이다.

하지만 대전은 발전소가 아니라는 이유로 타지역에 비해 안전대책은 방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연합은 "안타깝게도 대전의 원자력 시설은 날로 노후화 되고, 밀집되어져 가고, 위험성은 증가되고 있지만 안전 규제를 위한 관련 법 제도는 늘 미비한 상황"이라며 "대전의 특수성을 고려한 원자력 종합안전망 구축을 꾸준히 요구해왔지만 한 번도 실행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민 경고와 대피 등 매뉴얼이 신속하고 충실하게 준비돼 있는 지도 의심스럽다"며 "이제 시민들은 정부의 대책을 신뢰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이번 가스 누출사고는 더 큰 사고를 예고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다시는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환경연합은 "정부와 대전시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위원회를 꾸려야 한다. 더불어 조사를 통해 현장의 부실한 상황에 철저한 책임을 지우고,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