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복구 자원봉사자님들 감사합니다”

수해복구를 위해 자원봉사자들이 더위도 마다않고 온정의 손길을 펼치고 있는 모습 / 천안시 제공
수해복구를 위해 자원봉사자들이 더위도 마다않고 온정의 손길을 펼치고 있는 모습 / 천안시 제공

천안시가 곤란에 처한 수해민들이 신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온정의 손길을 펼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지원과 보상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51개 자원봉사단체 2,269명, 4개 군부대 437명, 관련 시 공무원 700여 명이 복구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농촌지도자천안시연합회와 생활개선천안시연합회, 천안시4-H연합회, 이외에도 제3585부대 1대대와 203특공여단, 동남경찰서경비작전계, 부성2동주민자치회, 천안시새마을회, 서북자율방법연합회 등의 단체들이 앞장서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고, 또 자원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희망단체와 기업 등이 줄을 잇고 있다. 

시는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마스크, 식수, 도시락, 복구물품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밥차도  운영하고 있다.

또 각 기업·기관·단체에서 기증 받은 의연물품과 의연금을 수재민과 봉사자들을 위해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지난 10일부터는 자원봉사 현장에 이동식화장실과 땀 씻기용 대형고무통을 설치했고, 이를 위해 천안동남소방서가 자원봉사 기간 내내 물 공급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의 안전을 위해 재난현장 내에 보건소 의료진을 상시 배치하기도 하고, 자원봉사 중 상해를 입으면 자원봉사자단체종합보험에 의거 사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천안시자원봉사센터와도 조치를 취했다. 

자원봉사자들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현장에서 자원봉사를 한 시간에 대해서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수해복구가 완료된 이후부터 기부금확인서 발급신청이 가능하다.

박상돈 시장은 “비 온 뒤 땅이 굳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어려움 속 천안시민들의 합심이 더욱 빛나 이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며, “많은 시민들의 도움에 감사드리고 시에서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수해민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