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은 27일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이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개최한 '기후위기 현실 외면한 대전시 그린뉴딜, 전면 재수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 참석해 "대전시는 기후위기 상황임을 선포하고 시민, 시민단체, 정치세력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가운데)은 27일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이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개최한 '기후위기 현실 외면한 대전시 그린뉴딜, 전면 재수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 참석해 "대전시는 기후위기 상황임을 선포하고 시민, 시민단체, 정치세력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은 27일 "대전시는 기후위기 상황임을 선포하고 시민, 시민단체, 정치세력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윤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이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개최한 '기후위기 현실 외면한 대전시 그린뉴딜, 전면 재수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는 우리 인류에게 보내는 강력한 경고다. 사람이 모든 것을 지배할 수 있고 자연현상도 통제할 수 있을 것 같은 망상에서 깨어나라는 것이다"라며 "기후위기는 지구의 지속가능성, 인류의 존재 위기에 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말로만 하는 반성과 다짐으로는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 정부는 60조, 대전시는 16조가 넘는 그린뉴딜 예산을 편성했다고 하지만, 탄소 중립 목표는 없다. 하고 있던 사업, 하고 싶은 사업들에 대해 그린과 스마트의 딱지를 붙여 놓았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많은 유럽의 국가들은 203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이에 맞춰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있는데도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1인당 탄소배출량 1위, 기후위기 대응 지수는 61위 중 58위"라며 "전 세계적인 오명인 기후위기악당국가, 민폐국가에서 벗어 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것 쉽지 않다. 탄소중립으로 가려면 지금의 삶의 질과 방식을 바꿔야 할 수도 있다"며 "그러니, 정부가 나서야 한다. 대전시는 더 미루지 말고 재생에너지 확대, 대중교통 중심, 녹지 확대 등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