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이달 22일부터 '온통대전 플러스할인가맹점'을 모집에 나선다. 사진은 온통대전 /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이달 22일부터 '온통대전 플러스할인가맹점'을 모집에 나선다. 사진은 온통대전 / 뉴스티앤티

오는 8월 1일부터 대전시 지역화폐 온통대전의 캐시백 지원한도 및 요율이 월 50만 원과 최대 10%로 조정된다.

대전시는 그 동안 출시특판 이벤트를 실시해 1인당 월 100만 원 한도에서 15%의 캐시백을 지급했으나 온통대전 결제비율(50만 원 이하 결제비율 76%, 6월 기준), 폭발적인 이용자 및 발행액 증가로 인한 예산 상황, 타 자치단체 사례 등을 고려해 더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캐시백 지원한도는 현재 월 100만 원에서 월 50만 원(6월 평균사용액 52만 원)으로 축소되며, 캐시백 요율은 결제금액 구간별로 차등요율제가 적용된다.

결제금액 20만 원까지는 10%, 20만원 초과부터 50만원까지는 5%의 캐시백을 지원한다.

변경안은 한정된 예산 내에서 발행액을 최대로 늘릴 수 있어 대전시는 8월 이후 매월 약 1,000억 원을 발행할 수 있으며, 기존의 캐시백 요율체계가 고액 결제자에 더 많은 캐시백 혜택을 주었다면 변경안은 소액 결제자에게 더 많은 캐시백이 지급되는 구조다.

이는 예산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고려해 설계한 것으로 타 지자체 중에는 부산시와 인천시가 유사한 방식을 운영하고 있다고 대전시는 설명했다.

대전시는 축소된 캐시백 혜택을 보완할 방안으로 5% 이상 자체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할인가맹점’모집 확대와 하반기 대전 온통세일 개최 등을 기획하고 있다.

현재까지 할인가맹점은 460여 곳을 모집했고, 연말까지 1,000곳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할인가맹점은 온통대전 앱에서 신청하고 확인할 수 있다.

대전시 고현덕 일자리경제국장은 “대전시는 시민들께 더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추가로 국비를 확보했고, 하반기에도 온통대전만의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