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나날이 어려워지는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을 위해 올 하반기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26일 시에 따르면 하반기 소상공인 지원 사업은 지역 소상공인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시책 마련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주요 추진사항은 ▲ 고용유지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  ▲ 영세 자영업자 인건비 지원 ▲ 경영개선자금 지원 확대 ▲ 자영업 닥터제 ▲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점포 재개장 지원 ▲ 성공적 재기 및 안정적 폐기지원 사업 등이다.

 

2020. 하반기 소상공인 지원사업 안내 / 대전시 제공
2020. 하반기 소상공인 지원사업 안내 / 대전시 제공

소상공인의 비용부담을 줄이고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고용유지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공고일 기준 고용원수를 3개월 이상 계속 유지 시 지원하는 사업으로, 업체당 최대 1인에 대해 사회보험료 3개월분 50만 원씩 모두 100억 원을 지원한다.

‘영세 자영업자 인건비 지원’사업은 만 50세 이상 근로자 신규 고용 및 6개월간 고용 유지 시 인건비를 월 50만 원씩 6개월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9억 5,0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소상공인의 대출자금 지원을 위한 ‘경영개선자금 지원’사업으로 840억 원의 자금이 확대 운영되며, 이는 업체당 최대 6,000만 원 이내며, 대출이자의 2%를 2년간 시에서 보전해준다.

경영상의 애로사항이 있는 소상공인에 대해 전문가의 컨설팅, 시설개선자금 지원을 위한 ‘자영업 닥터제’사업은 올해 9억 5,000만 원의 예산이 편성돼 8월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점포에 대한 동선 공개 등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사업주에 최대 300만 원 이내에 공공요금, 재료비 등을 지원한다.

1차로 지난 5월 42개 업소에 1억 1,900만 원이 지원됐으며, 시는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대전시 고현덕 일자리경제국장은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많은 소상공인들이 경영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대전시의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소상공인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