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흥진성'의 역사자료 수집 및 원천자료 확보 통한 역사성과 문화재적 가치 홍보

태안군은 24일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하여 태안군 관계자·박병희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관련 전문가·지역 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태안 안흥진성 사적지정을 위한 2차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 태안군청 제공
태안군은 24일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하여 태안군 관계자·박병희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관련 전문가·지역 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태안 안흥진성 사적지정을 위한 2차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 태안군청 제공

태안군(군수 가세로)이 ‘안흥진성’의 역사성과 문화재적 가치 홍보를 위해 다시 한 번 발벗고 나섰다.

태안군은 24일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하여 태안군 관계자·박병희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관련 전문가·지역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 안흥진성 사적지정을 위한 2차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안흥진성’의 역사자료 수집 및 원천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통한 콘텐츠 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안흥진성’의 역사적 위상과 가치를 높여 국가지정문화재 승격과 관련한 학술적 기반을 다지는 한편 전 국민에게 ‘안흥진성’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자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난 1차 학술 세미나에서 다룬 ‘역사’에 이어 이번에는 ‘고고·건축’을 중점적으로 조명했다.

심정보 한밭대 명예교수의 ‘태안 안흥진성의 축조와 문화재적 가치’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이호경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의 ▲ 태안 안흥진성 성안마을 발굴현황과 특징, 서정석 공주대 교수의 ▲ 태안 안흥진성 축성 실태와 고고학적 특징, 유현재 경상대 교수의 ▲ 태안 안흥진성의 현대적 활용 방안 등의 발표가 이어졌으며, 심정보 한밭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백성종 한성문화재연구원 연구실장·정의도 한국성곽학회 회장·진호신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연구관이 종합 토론을 진행했다.

태안군은 안흥진성을 국가차원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지난 13일에는 ‘민선 7기 3차 년도 제1차 충남시장군수협의회 회의’에서 220만 충남도민의 뜻을 모아 충남 15개 시장·군수가 공동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안흥진성의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을 한 마음으로 강력히 건의한 바 있다.

가 군수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안흥진성’의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재정립해, ‘안흥진성’이 국내 대표적인 ‘진성’ 문화재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안흥진성’을 체계적으로 종합정비해,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개발을 통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근흥면 정죽리에 위치한 ‘안흥진성’은 충남기념물 제11호로 성벽 내 각자석을 통해 1583년에 처음 축성됐음이 확인됐으며, 문헌기록에 축성의 연도배경·결정 및 완공시기가 명확하게 제시돼있고, 특히 전국의 통제영·방어영·수영·수군진성 중 보전상태가 가장 양호해 ‘水軍鎭城(수군진성)의 원형을 볼 수 있는 문화유산으로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문화재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