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간 혁신 및 친환경 그린학교 구현
첨단 ICT 기반 교육환경 제공
지역사회연계 학교시설 복합화

대전시교육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교육청 / © 뉴스티앤티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22일 '대전형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대전형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창의융합인재 양성과 미래지향적 친환경 스마트 교육여건 조성을 목표로 한국판 뉴딜 교육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 미래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학교공간 혁신사업 ▲ 친환경 그린학교 조성 사업 ▲ 첨단 ICT기반 스마트 교실 구축 사업 ▲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으로 나뉘어 추진된다.

설동호 교육감은 “현재 대전광역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정책은 정부의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사업과 매우 유사한 측면이 있어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대전교육가족 모두는 정부의 교육정책이 현재 추진 중인 대전교육정책과 맞물려 강력한 상승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미래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학교공간 혁신
먼저, 다양한 수업이 가능한 개방형 창의·감성 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현재 추진 중인 학교공간 혁신사업의 영역을 확대한다. 1단계 사업으로 2025년까지 3,500여억 원을 투입하여 대전지역 40년이상 노후 학교건물 46동에 대하여 안전등급에 따라 개축(17동) 및 리모델링(29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설계과정에는 학생과 교직원 등이 참여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학교 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건물을 신축 또는 개축할 경우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시설 강화에 역점을 둔다.

■ 친환경 그린학교 조성
아울러,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제로에너지 학교 구축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 그린스쿨 개축 대상 건물에 대하여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또 고효율에너지설비, 고단열 창호·벽체 및 지붕 등 에너지저감 기술을 학교공사에 적용하여 친환경 학교시설 그 자체를 환경교육 콘텐츠로 활용할 예정이다.

■ 첨단 ICT기반 스마트 교실 구축
미래형 창의융합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하고 첨단ICT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디지털 기반 스마트 교실 구축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모든 교실(특별실 포함)에 무선 WiFi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며, 올 연말까지 초·중·고에 학생용 스마트패드 19,105대를 보급하고 교원용 PC 7,122대를 교체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비대면 온라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각급 학교에서 On-Off라인 블랜디드 학습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스튜디오 설치를 추진한다.

■ 지역사회 연계 학교시설 복합화
지역사회와 학교가 상생할 수 있는 거점공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학교 여건에 맞는 시설복합화를 추진한다. 학교의 공용공간 등에 복합화 개념을 도입하여 지역공동체와 학교가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학교교육에 대한 주민과 자치단체의 관심과 역할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이번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사업이 그동안 대전교육청에서 탄탄히 다져온 미래형 창의융합 인재양성 정책을 바탕으로 최상의 성과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