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정부가 20일부터 감염 위험성이 낮은 공공시설에 대한 제한적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힌 가운데, 대전시는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이번 주말 쯤 공공시설의 운영재개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전날 "최근 수도권에서 환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20일부터 수도권의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 공공시설의 운영을 재개하고, 그 외 시설들도 전국적인 환자 발생 추이를 고려해 향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운영을 재개하는 시설은 입장인원 제한, 전자출입명부 도입과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한다.

대전시는 지난 6월 15일 이후 다단계 방문판매시설을 중심으로 촉발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지역확산으로 연결됨에 따라 6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발표하고, 공공시설 운영중단, 일부 확진자 발생 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고위험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사항 이행여부 점검 강화 등을 추진한 바 있다.

시에 따르면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 전주에 일일 평균 5.4명씩 발생했던 확진자가 지난주에는 일일 평균 1명 발생으로 감소하는 등 코로나19 지역 확산이 점차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오는 26일 이후 감염 위험성이 낮은 시립미술관, 대전연정국악원, 도서관 등 공공시설의 운영재개 시점이 결정될 예정이다.

대전시 정해교 보건복지국장은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7월 26일까지 시행되는 만큼 해당 공공시설 등의 운영제한도 이 기간까지 실시된다"면서 "시민여러분께서도 마스크 쓰기 생활화와 방역수칙 준수 및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