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기온상승 등 식중독 발생 사전 차단…도와 시군, 대전식약청 등 합동

유치원에 설치된 열화상감지카메라 / 충남교육청 제공
열화상감지카메라가 설치된 유치원(자료화면) / 뉴스티앤티 DB

충남도가 7월 한 달간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 655개소를 대상으로 긴급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경기도 안산시 한 유치원에서 집단으로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이 발병한 가운데, 여름철 기온상승 등으로 우려되는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점검은 도와 시군, 대전식약청,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등 40여 명이 투입,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 보존식 보관 적정성 ▲ 위생 기준 준수 여부 ▲ 식재료 공급·유통·구입·보관·조리·배식 단계별 위생관리 ▲ 지하수 사용 시 소독장치(자동 염소투입기) 작동 여부 등이다.

도는 안전성이 의심되는 식품 및 조리기구 등을 수거, 식중독균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 처분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특히 현장점검이 사회적거리두기 상황 속에서 진행되는 만큼, 시설 방문 점검 인원으로 인한 오염을 방지할 계획이다.

현장점검반은 마스크는 물론, 위생복 및 장갑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이행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내실있는 점검을 실시하겠다”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관리자는 조리 시 위생수칙을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