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와 상생이 사라진 서산시의회'라는 제목의 논평 발표
의장 후보 당내 경선 파행 및 의장단 독식한 더불어민주당 비판
더불어민주당 당내 경선 파행 반사 이익 바라며 협상에 미흡했던 미래통합당 비판
미래통합당 의원들 기자회견 통해 '협치가 물 건너간' 제8대 후반기 서산시의회 맹비난

서산시의회 / ⓒ 뉴스티앤티
서산시의회 / ⓒ 뉴스티앤티

제8대 서산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놓고, 미래통합당 의원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범여권으로 통하는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위원장 조정상, 정의당)도 30일 제8대 서산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 결과와 관련하여 ‘배려와 상생이 사라진 서산시의회‘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하고 거대 양당을 싸잡아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전반기 원 구성 당시 의장단을 독식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의 계획이 시민들의 비판에 의해 수정되었는데, 이번 후반기 원구성에서도 총무위원장 자리 하나를 미래통합당에게 양보한 사실상 ‘싹쓸이’라고 주장했다.

조정상 위원장은 “보통 여당 소속 시의원이 의장을 맡으면, 부의장은 야당에게 양보하는 것이 관행이지만, 이번에는 의장과 부의장 모두를 여당이 가져갔다”며 이번 원구성이 이례적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민주당 사무처가 야당에 배정됐던 부의장직을 박탈해서 여당이 독점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고 말한 미래통합당 조해진 국회의원의 말을 언급하며, 그의 의혹 제기가 현실화된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제기했다.

서산시민들 사이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의장 후보 당내 경선에서 애초 이수의 의원이 당선되었으나, 이연희 의원으로 교체되었다는 점과 민주당과 통합당 사이에 원 구성을 위한 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채 의장과 부의장 모두를 민주당이 가져갔다는 점 등에 대해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조 위원장은 “통합당 또한 이번 후반기 원구성 파행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민주당 의장후보 경선 파행에 따른 반사이익만을 기대하다가 시의회 원 구성 협의에 나서지 않은 것은 민주당이 아닌 통합당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이윤수 운영위원은 “승자독식에는 책임정치가 뒤따르는 법이고, 그 책임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견제와 균형이 필수적인데, 배려와 상생이 사라진 제8대 서산시의회 후반기는 여당인 민주당의 무한책임만이 남아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들이 같은 날 오전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협치가 물 건너간’ 제8대 후반기 서산시의회라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맹비난했다.

이들은 “탐욕과 직책에 눈이 멀어 서산시의회의 역사상 최악의 상황을 만든 모든 책임은 당연히 민주당 의원들이 져야 한다”면서 “시민들의 염원을 외면한 민주당에게 남은 것은 시민들의 준엄한 심판뿐이라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